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시스템소개

서해선 신호시스템

RF-CBTC + ATP 시스템
무선통신기반 자동열차제어 시스템인 RF-CBTC 시스템과 자동열차방호시스템인 ATP 시스템을 갖추고 있으며,
이에따른 신호설비를 운용 중에 있어 CBTC 차량과 ATP 차량을 혼용 운행 할 수 있는 조건을 갖추고 있습니다.

  1. RF-CBTC ● 실시간 열차 위치추적, 열차속도 제어 등의 기능을 수행하고 양방향 통신
         으로 열차간 최소 안전 이격 거리를 구현하는 이동폐색 방식
    ● 서해선의 RF-CBTC 무선통신 방식은 차축검지기, 발리스, AP로 구성
         되어 있다.
  2. ATP ● 선행열차와 후속열차 사이의 거리 유지, 열차 속도 제한 등에 따라 열차를
         보호하는 장치
    ● 발리스를 사용하여 신호기 현시정보 및 선로변 정보를 탈래그램을 통하여
         차량으로 전달하여 열차간 방호 운전을 시행한다.

신호설비 현황

신호설비 현황
설비명 수량 내용
기 계 실 4개소 소사역 외 3개역
선로전환기 24대 소사(6대), 하중(8대), 시우(6대), 원시(4대)
신 호 기 142대 입환신호기(36대), 선로변표시등(52대), 정차표시등(28대), 진로표시기(26대)

주요신호설비 (RF-CBTC)

주요 신호설비 RF-CBTC 이미지


  • 전자연동장치 이미지 전자연동장치

    열차 운전의 안전을 확보하기 위한 현장 설비를 Fail –Safe 원칙하에 제어하는
    장치

  • 차축검지장치 이미지 차축검지장치

    궤도 구간에서 자동적으로 레일 차량
    (차축)의 유무를 카운팅
    궤도 구간의 점유 혹은 비 점유 상태를
    연동장치에 전달

  • 발리스 이미지 발리스

    현장의 정보를 지상에서 차상으로 전송하는 설비
    고정 데이터 발리스 (불변 정보)

  • AP 이미지 AP

    지상,차상 연속정보를 송수신하는 장치 바이탈, 논 바이탈 정보 송수신 하며 열차 이벤트 정보를 지상에게 전달 지상 이동권한정보를 차량 전달

주요신호설비 (ATP)

주요 신호설비 ATP 이미지


  • 전자연동장치 이미지 전자연동장치

    열차 운전의 안전을 확보하기 위한 현장 설비를 Fail –Safe 원칙하에 제어하는
    장치

  • 차축검지장치 이미지 차축검지장치

    궤도 구간에서 자동적으로 레일 차량
    (차축)의 유무 를 카운팅
    궤도 구간의 점유 혹은 비 점유 상태를
    연동장치에 전달

  • 발리스 이미지 발리스

    현장의 정보를 지상에서 차상으로 전송하는 설비
    고정 데이터 발리스 (불변 정보)
    가변 데이터 발리스 (가변 정보)

  • LEU 이미지 LEU

    발리스로 연속정보(탈레그램)를 주기 위해 앞선 궤도에서 수집한 신호 정보를 선로변제어장치(LEU)로 부터 수집하여 차량에게 전달하기 위한 인터페이스장치